홍정욱 에세이를 읽고

2024. 2. 25. 02:00독서

행시주육 [  ]

                         배우지 않는 자는 걸어 다니는 송장이요, 뛰어다니는 고깃덩이일 뿐이다

 

 

 

200페이지 좀 넘는 한장,한장을 읽는순간 흘깃넘길 문장,문단이 없었다.

언젠가 멘탈이 지칠때 다시금 이 책을 꺼내 읽어볼거같다

지식이 아닌 지혜를 배우고  읽는 매순간 생각과 고민을 하게 해준 책 .

 

 

11p "시간은 한정돼 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느라 네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

-스티브잡스-

 

13p 이성의 판단에 순종하면 잘못이 없고, 가슴의 부름에 응답하면 후회가 없다.

 

28~29p 집중은 환경과의 싸움이다. // 성공의 핵심은 초인적인 집중의 힘이다.

 

32p "세상에 계획대로 되는 일은 없다. 결과를 계획하지 말고 행동을 계획해야 하는 까닭이다" -홍정욱 X-

 

37p "겁쟁이들은 시작도 못했고 약자들은 도중에 죽었다. 그래서 우리만 남았다."-필나이트 자서전 슈독(shoe dog)중에서-

 

38p 신념이란 보지 못한 것을 믿는 것이며. 신념에 대한 보상은 언젠가 믿는 것을 실제 보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42~43p 단순함이란 삶의 여정에 꼭 필요한 짐만 들고 가는 것이라고 했다.// "정리는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버리고 비워내는것이다"

 

45p 독서는 학력과 상관이 없다. 교육 잘 받은 사람과 학벌 좋은 사람은 전혀 다른 것 //

        "허기의 욕구는 채울 줄 알면서 무식의 허물은 벗을 줄 모르면 짐승됨과 사람됨의 차이가 없다"

 

54p 실패의 두려움을 무릅쓰고 도전을 감행하는 이유는 실패의 공포보다 가지 않은 길에 대한 후회가 더 두렵기 때문이다.

        가장 큰 리스크는 아무 리스크도 택하지 않는 것이다.

 

59p "올더스 헉슬리의 지적처럼 경험이란 내게 일어난 일이 아니라 내게 일어난 일에 대한 나의 대응. 세상에 거저 쌓이는 경험은 없다."

 

68p "자신의 혀를 긍정과 축복이 아닌 부정과 저주의 도구로 쓰는 이들이 있다. 

         순간의 카타르시스를 맛본 후 남는 것은 가벼워진 인격과 황폐해진 영혼 뿐이거늘"-홍정욱 x-

 

96p 진정한 성공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삶이 아니라 하기 싫은 일을 안해도 되는 삶이다.

        불필요하고 무의미한 일을 안해도 되는 삶, 즉 시간과 노력의 낭비가 없는 삶이다.

 

109p "창업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최소의 자원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최대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존 도어-

 

113p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어렵지만 중요한 일이다.

 

122p 얼어붙은 땅에 싹 틀리없고 말라버린 싹에 꽃 필 리 없다.

 

125p 수많은 업무 중 극소수의 우선순위를 정해 이에 전념하고 나머지는 과감히 버리는 목표 성과 관리 체계(구글의 OKR에 대해서)

 

138p 목표가 없는 삶은 지도 없이 망망대해를 떠다니는 배와 같다.

         뚜렷한 목표가 있는 자는 폭풍 속에서도 전진하고 없는 자는 순풍 속에서도 표류한다.

 

149p "10년 후의 내가 지금의 나를 본다면 어떤 조언을 할까? 분명 한 일에 대한 후회가 아닌 안 한 일에 대한 후회일 것이다"

 

162p  겸손의 핵심은 공손한 말투나 태도가 아니라 자각의 진실성이다.

 

172p "전진하지 않는 모든 것은 퇴보라 했다. 어려움은 있되 머무름은 없길"

 

194p "자신감의 원천은 오로지 성취뿐. 작은 목표라도 반드시 달성해 자신의 의지와 역량에 대한 신뢰를 축적해야 한다."

 

195p "사람의 본성은 비슷하지만,습관은 큰 차이를 만든다"-공자- // 

           몇 가지 일상을 매일 빠짐없이 되풀이하면 연속성에서 오는 평정심과 작은 성취를 통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다.

 

204p "우울하다면 과거에 사는 것이고, 불안하다면 미래에 사는 것이며, 평안하다면 현재에 사는 것"

 

210p "미래는 내일 내가 무엇을 하느냐와 아무 상관이 없음을 깨닫는다... 미래는 오로지 오늘 내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221p  인간의 노력을 다한다고 반드시 축복으로 응답하지는 않는 하늘의 야속한 지혜가 경이로울 뿐이다.

 

224~225P 인간의 가장 위대한 의무는 존재의 이유인 소명을 찾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소명은 도전을 통해 발견할 수 있으면, 도전은 비워야 보이고 던져야 잡히는 우주다.// 두려움은 회피가 아닌 극복의 대상이다.

 

226p 희망에 그치지 말고 행동해야 하고, 행운에 기대지 말고 사력을 다해야 하며, 두려움을 억누르고 계속 도전해야 하는 것이다.

 

 

"항상 깨어 있고, 죽는 순간까지 사랑하며,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