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 5. 18:32ㆍ독서
1. 돈과 럭셔리의 관계
• 돈의 추상적이고 의미론적인 공허함은 럭셔리의 구체적이고 의미론적인 풍부함에 반대된다.
• 그 때문에 돈은 동경을 자아내지 않는다. 동경을 자극하는 것은 돈 자체가 아니라 그것으로 얻을 수 있는 무엇이다.
• 지폐가 럭셔리하지는 않지만, 이것을 럭셔리로 전환할 수 있다고 꿈꾸기 때문에 구체적인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다.
2. 럭셔리의 본질과 경쟁의 부재
• 럭셔리는 경쟁하지 않는다. 상징적이고 탐닉의 대상이 되는 것은 언제나 수요가 있다.
• 럭셔리의 생명은 독특함에 있으며, 경쟁 브랜드와의 비교는 의미가 없다.
• 럭셔리는 취향과 창의적인 아이덴티티, 크리에이터의 본질적인 열정을 표현한 것이다.
• 럭셔리는 포지셔닝이란 말이 함축하듯 ‘주변 환경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노골적으로 ‘이것이 바로 나’라고 밝힌다.
3. 아이덴티티와 정통성
• 어떤 브랜드가 특별히 강력하고도 독특한 느낌, 영구성, 영속성의 이미지를 갖추는 데 필요한 정통성을 주는 것은 아이덴티티이다.
• 아이덴티티는 나누어지거나 협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냥 그 자체이다.
4. 럭셔리와 신성한 특권
• 역사적으로, 럭셔리는 그 구매자가 일상의 테두리를 벗어나 더 이상 기능적이 아닌, 심미적이고 감성적, 탐닉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신성한 특권의 세계에 들어섰다는 신호를 알린다.
• 우열을 매기는 것은 의미가 없다. 사용상의 전문지식이 없어서가 아니라, 어떤 오브제를 기능적인 면에서 서로 비교하지 않기 때문이다.
• 럭셔리는 분리이고, 또 다른 거리감의 표명이다.
5. 럭셔리의 가치와 문화적 소양
• 가치를 인정하기 위해서는 그 오브제에 대해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그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들을 구별해 낼 수 있는 것이다.
• 럭셔리의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문화적 소양이 필요하다.
• 사실 럭셔리 구매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개인적 차원의 요소는 문화적 교양과 수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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