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비즈니스 전략 中

2025. 1. 5. 18:32독서

1. 돈과 럭셔리의 관계

돈의 추상적이고 의미론적인 공허함은 럭셔리의 구체적이고 의미론적인 풍부함에 반대된다.

그 때문에 돈은 동경을 자아내지 않는다. 동경을 자극하는 것은 돈 자체가 아니라 그것으로 얻을 수 있는 무엇이다.

지폐가 럭셔리하지는 않지만, 이것을 럭셔리로 전환할 수 있다고 꿈꾸기 때문에 구체적인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다.


 

2. 럭셔리의 본질과 경쟁의 부재

럭셔리는 경쟁하지 않는다. 상징적이고 탐닉의 대상이 되는 것은 언제나 수요가 있다.

럭셔리의 생명은 독특함에 있으며, 경쟁 브랜드와의 비교는 의미가 없다.

럭셔리는 취향과 창의적인 아이덴티티, 크리에이터의 본질적인 열정을 표현한 것이다.

럭셔리는 포지셔닝이란 말이 함축하듯 ‘주변 환경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노골적으로 ‘이것이 바로 나’라고 밝힌다.


 

3. 아이덴티티와 정통성

어떤 브랜드가 특별히 강력하고도 독특한 느낌, 영구성, 영속성의 이미지를 갖추는 데 필요한 정통성을 주는 것은 아이덴티티이다.

아이덴티티는 나누어지거나 협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냥 그 자체이다.


4. 럭셔리와 신성한 특권

역사적으로, 럭셔리는 그 구매자가 일상의 테두리를 벗어나 더 이상 기능적이 아닌, 심미적이고 감성적, 탐닉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신성한 특권의 세계에 들어섰다는 신호를 알린다.

우열을 매기는 것은 의미가 없다. 사용상의 전문지식이 없어서가 아니라, 어떤 오브제를 기능적인 면에서 서로 비교하지 않기 때문이다.

럭셔리는 분리이고, 또 다른 거리감의 표명이다.


 

5. 럭셔리의 가치와 문화적 소양

가치를 인정하기 위해서는 그 오브제에 대해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그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들을 구별해 낼 수 있는 것이다.

럭셔리의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문화적 소양이 필요하다.

사실 럭셔리 구매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개인적 차원의 요소는 문화적 교양과 수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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